여러 가지 사회요인으로 1인 가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관련 제도, 서비스, 물품등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조하고 있습니다. 2022년 기준 통계 관점에서 1인 가구 현황을 살펴보며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1인가구 개념
부모나 형제, 자녀 없이 혼자 사는 사람들을 1인 가구라고 하죠 우리나라는 4 가구 중 1 가구가 1인 가구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식료품 소포장등 연관한 산업의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또한 젊은 1인 가구뿐 아니라 노인 1인 가구도 고령화에 따라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 1인가구 비중
1. 2021년 기준 1인 가구는 33.4% 이고, 2050년에는 39.6% 전망
2021년 1인 가구는 전체 가구의 33.4% 716만 6천 가구이고, 연령대별 비중은 29세 이하가 19.8%, 70세 이상 18.1%,30대 17.1%,60대 16.4% 순서로 구성됩니다. 2030년에는 전체가구의 35.6%, 2050년 39.6% 전망되고 있습니다.
1인가구의 상당한 비중이 50대~70대 층에 많이 몰려 있어 복지사각지대를 형성 '고독사'란 사회적 고민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 고독사 현황(2021년 기준)
50대 29.6% 60대 29% 합쳐 잘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50~60대 장년층은 건강관리나 가사노동에 익숙하지 않고, 실직과 이혼 등으로 삶의 만족도가 급격히 감소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남성의 고독사 2817명으로 여성 529명의 5.3배에 달하는 것은 남성의 가족해체와 단절의 영향이 여성(경제력과 관계없이 사회적 유대가 지속되는 편)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2021년 기준 지역별 전체가구 대비 1인가구 비중
대전이 37.6% 1위입니다, 다음으로 서울 36.8% 강원 36.3% 충북 36.3% 순입니다.
◆ 1인 가구 주거유형 점유형태
1. 1인가구 21년 기준 주거유형 20년 기준 점유형태
단독주택 42.2% , 아파트 33.1% 연립. 다세대 11.5% 순으로 파악되었고요 20년 기준 주거 점유형태는 월세 42.3% 로 가장 높았고요. 자가 34.3% , 전세 17.5% 순입니다.
◆ 취업 1인가구 규모
1. 21년 10월 기준 취업 1인가구
414만 가구로 지속적인 증가 추세이며 50~64세 26.1%, 30대 23.3% 15세~29세 21.0% 순입니다. 다만, 21년 기준 1인 가구 주당 평균 근무시간은 37.7 시간으로 2015년 이후 지속 감소 추세입니다
◆ 1인가구 연간 소득 및 지출
1. 21년 기준 1인가구 연간 소득
2691만 원으로 전년 대비 11.7% 증가 추세이나 절대적 소득 수준은 낮은 편입니다, 전체가구 6414만 원의 42.0% 수준으로 파악됩니다.
2. 21년 기준 1인가구 월평균 소비 지출
1409천 원으로 전체가구 2495천 원 대비 56.5% 수준이고 주거. 수도. 광열비(18.4%) 음식. 숙박(16.6%) 순입니다.
3. 21년 기준 1인가구 자산
2억 1108만 원으로 전체가구 5억 4772만 원의 38.5% 부채는 3583만 원으로 전체가구 9170만 원의 39.1% 수준입니다.
◆ 1인가구 증가의 원인
1인 가구가 늘어나는 것은 청년실업, 미혼과 만혼의 증가, 평균수명연장, 독거노인 증가 등 노령인구의 증가 등 다양한 사회적 변화가 반영된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 1인가구의 특징
1. 혼자만의 공간을 즐기는 1인가구
집에서 여가를 즐기는 '집순이' '집돌이' 위한 아이템 판매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집에서 혼자 술을 즐기는 '홈술' 집에서 커피를 즐기는 '홈카페' 등 신조어가 생기고 있어요
2. 소형 가전은 물론 대형 가전도 선호하는 1인 가구
가심비를 채울 수 있는 소형가전과 만족감을 느끼는 대형가전 모두 1인가구가 생활 만족도를 높이는 중요 요소하고 합니다.
3. 매일 편의점 퇴근 1인 가구
설문조사에 의하면 1인가구는 지친 하루 일상을 편의점 쇼핑으로 마감하는 비율이 38% 라고 합니다. 점점 늘어나는 추세라고 하네요
4. 외식 NO! 가정 간편식 혼밥
외식을 지양하고 집에서 음식을 요리하는 가정 간편식(HMR, Home Meal Replacement) 시장도 급속히 커지고 있는데요 그 규모가 6조 원을 넘어서고 있다고 합니다.
5. 온라인 쇼핑으로 시간절약
1인가구는 배송료를 아끼지 않습니다 필요한 물건을 그때그때 구입해 소비하는 성향이지요. 따라서 당일 배송 등 서비스가 확산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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