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하늘공원'을 세계적 수준의 스포크 리스(Spokeless) 링(고리) 디자인 대관람차 부지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는데요. 최종 후보지 선정은 접근성, 관광 인프라, 전망, 랜드마크 및 균형 잡힌 개발과 같은 다양한 요소를 기반으로 여의도공원, 노들섬, 잠실 등을 누르고 하늘공원이 최종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 서울 하늘공원(SkyPark), 세계적 수준의 관람차 부지로 선정
서울형 대관람차 ‘서울링’이 마포구 상암동 하늘공원에 조성
하늘공원은 남북화합과 서울의 상징적인 관문으로, 탄소제로, 기후변화 등 친환경 정책에 대한 서울의 의지를 실현할 수 있는 최고의 장소인 건 서울시민 누구가 공감하고 있다고 생각되는데요. 대관람차(서울링)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 다시 태어나 문화적 즐거움의 기회를 촉진하는 동시에 녹색 기술을 통합하여 순환 경제의 글로벌 상징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니 기대됩니다.
1. 하늘공원: 남북화합과 서울의 관문
하늘공원은 다들 아시겠지만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 매립지 난지도 꼭대기에 위치한 생태공원입니다. 서울의 친환경 정책과 남북 화합을 상징하는 중요한 랜드마크임은 물론. 한강, 서울 시내, 남산, 북한산의 탁 트인 전망을 제공하고, 콘서트 홀, 생태 연못, 야생화 정원 등 다양한 시설이 있습니다.
대관람차는 높이 180m로 내외의 살이 없는(Spokeless) 고리형태로 조성
2. 관람차: 스포크 없는 반지 디자인의 거인 ( 서울링)
하늘공원에 건설될 예정인 대관람차(서울링)는 높이 약 180m로 아인두바이(폭 257m)에 이어 세계 2위 규모라고 합니다 하지만 살이 없는(Spokeless) 고리형 디자인 기준으로는 세계 1위 규모라고 하니 어마어마할 듯합니다.. 디자인은 스포크리스 링이 되는데요, 이는 미학적으로 즐겁고 전통적인 스포크 디자인에서 벗어난 새로운 형태가 된다고 합니다. 서울시는 구조적 안정성 확보를 위해 설계검토 과정에서 국내외 관람차 설계업체 및 대형 건설사와 협의했다고 하는군요.
3. 단순한 놀이시설이 아닌 복합문화공간
탑승 인원은 시간당 1,474명, 1일 최대 11,792명 탑승 가능
대관람차(서울링)는 단순한 놀이시설이 아닌 복합문화공간인데요. 대관람차 하부에는 매립지의 퇴적층을 전시하는 체험 전시관을 설치하여 난지도의 역사와 의미를 교육하게 되고, 또한 이 시설은 녹색 기술을 통합하여 순환 경제의 글로벌 상징이 된다고 합니다.
4. 디지털 축제 및 문화 프로그램
증강 현실 및 가상현실 (AR / VR) 전시회와 같은 디지털 축제와 다양한 장르의 문화 예술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적 즐거움의 기회를 홍보하게 되며, 대관람차(서울링)는 방문객들이 기억에 남는 사진을 찍고 서울의 탁 트인 전망을 즐길 수 있는 완벽한 장소가 된다고 하니 흥분되는군요.
◆ 대중교통을 위한 지속 가능한 전략
대중교통 연결 부족을 보완하기 위해 친환경 자율주행 버스 등 교통수단의 점진적 확대를 추진하고 있으며, 곤돌라와 경사형 엘리베이터 설치도 적극 검토되고 있다고 합니다. 서울시는 스카이파크와 관람차가 건조되는 상암동을 마포석유저장기지, 자원회수시설 등 공공시설과 연계해 지속가능한 전략을 수립하고, 민간사업이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하는군요.
◆ 건설 계획 및 일정
대관람차(서울링) 건설은 공공 투자 관리 센터 (PIMAC)의 자격 조사와 민간 투자 검토를 거쳐 2025 년에 시작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2028 년에 완공될 것으로 예상되며 서울의 새로운 랜드 마크이자 서울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꼭 필요한 명소가 된다고 합니다.
◆ 서울의 랜드마크 조망명소 대관람차 '서울링'
서울스카이파크는 놀이시설일 뿐만 아니라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세계적 수준의 새로운 관람차 부지로 선정됐습니다. 이 시설은 녹색 기술을 통합하고 디지털 축제를 통해 문화적 즐거움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순환 경제의 글로벌 상징이 될 것입니다. 대관람차(서울링)는 서울의 새로운 랜드 마크가 될 것이며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꼭 필요한 명소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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