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음료,맛집,패션,레저,스포츠

2월14일 발렌타인 데이 ( 초코렛 ) 기원 과 현대적 의미

by 위드웨이브 2023. 1. 14.

올해도 어김없이 발런타인 데이가 찾아오겠죠. 우리나라 등 아시아권에서는 여성이 좋아하는 남성에게 초콜릿을 주며 고백하는 날이고, 서양에서는 사랑하는 연인에게 사랑의 상징을 선물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 발런타인 데이 기원

 

 

'발렌타인'이라는 이름의 고대 기독교 성인의 축일 (국가에서 결혼을 금지한 병사의 혼례를 집전했다가 사형당한 고대 로마 사제를 기리는 날)로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한 발렌티노 성인(St. Valentine,226~269)을 기리는 날, 발렌티노 성인이 순교한 날, 바로 성인의 축일입니다.

 

 

당시 로마의 클라디우스 2세 황제는 결혼이 군사력 강화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해 금혼령을 내렸고, 사제가 결혼식을 집전하거나 축복하는 것을 금지하였기에 많은 연인들이 결혼이 불가능했습니다.

 

 

하지만 평소 고통받고, 가난하고, 병든 사람을 도와주던 이 발렌티노 성인은 연인들의 결혼식을 주례하였고, 이 소식에 황제는 성인에게 배교를 강요했지만 거절하다 2월 14일 순교로 믿음을 증언했다고 전해집니다. 

 

 

배교 : 자기가 신봉한 종교를 등지고 신앙생활을 저버리는 행위

 

 

매년 2월 14일은 전 세계 많은 연인들이 사랑의 마음을 전하는 발런타인 데이로 좋아하는 사람에게, 동양에서는 특히 여자가 남자에게 초콜릿 등을 선물하는 날로 알려져 있습니다.

 

 

 

발렌타인데이이미지
발렌타인데이

 

 

 

◆  '발렌타인 데이' 의 현대적 의미

 

 

발런타인 데이는 요즘에도 연인의 날로 알려져 있으며 서양에서는 남녀를 막론하고 선물(꽃, 케이크, 카드 등)을 주고받는 날이고요. 아시아권에서는 주로 여자가 남자에게 초콜릿을 선물하는 날로 관습화 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중반 일본에서 이 문화가 유입되어 제과회사들의 상업적 마케팅으로 확산되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과의 사랑과 선물을 주고받는 일도 소중하지만, 어려움에 처한 연인들을 돕고, 갚는 이를 치유하는 등 사랑의  본질적 의미를 되새기는 '발렌티노 성인'의 삶을 기억하며 사랑의 실천에 관심 기울이는 게 필요할 때라고 생각됩니다.

 

 

 

◆ 초콜릿 선물 풍습 의 진실

 

 

초콜릿 선물은 일본의 한 제과업체가 1936년 초콜릿 선물을 광고해 유래가 되었고 1960년 일본 모리나 제과가 여성들에게 초콜릿으로 사랑을 고백하라는 캠페인 함으로써 생겨 나게 되었다고 하는군요.

 

 

 

하지만 외국인에게 잘못 초콜릿을 주면 안 되는데요. 그 이유는 사귀자는 뜻으로 오해받을 여지가 있기 때문이고 초콜릿의 원산지인 남미에서는 최음제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문화적 차이를 잘 이해하시고 조심하셔야 합니다. 또한 이슬람권과 무슬림에서는 발런타인 데이를 기독교 풍습이라 배척한다고 하네요.

 

 

 

3월 14일은 화이트데이(White day)라고 하는데요 남자가 좋아하는 여자에게 사탕을 주며 사랑을 고백하는 날로 2월의 발런타인 데이에 대한 답례의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 그 밖의 데이 마케팅

 

 

마케팅데이의 일환으로 만들어진 날은 다음과 같습니다.

 

1월 다이어리 데이 7월 실버 데이
2월 발렌타인 데이 8월 그린 데이
3월 화이트 데이 9월 포토 데이
4월  블랙 데이 10월 와인 데이
5월 로즈 데이 11월 쿠키 데이
6월 키스 데이 12월  허그 데이

 

 

언급된 데이 외에도 삼겹살 데이(3월 3일) 등 많은 '데이'들이 업체의 상업적 마케팅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