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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I)

오픈 AI 'Chat GPT(쳇 GPT)' 유료 버전 - MAU,기업가치,검색비용

by 위드웨이브 2023. 2. 3.

오픈 AI의 인공지능(AI) 검색엔진 ' 쳇 GPT'가 출시 2달만의 유료화는 엄청난 속도의 검색으로 서버가 다운될 정도의 인기 덕분인데요. 한국은 무료 사용(PC) 가능하고 미국만 유료화된다고 합니다. 유료버전은 어떤 모델인지 살펴보겠습니다.

 

◆ '쳇 GPT ' 유료 버전  '쳇 GPT 플러스'  모델 형태

오픈 AI의 출시 두 달만의 유료화 정책에도 사용자들의 반응이 매우 긍정적이라고 하는데요.

구분 내용
권한 우선 쳇GPT 접속, 더 빠른 속도로 답변
구독료 월 20달러
출시국가 미국(향후 확대)
예상매출 월간 활성사용자 1% 만 사용해도 2억 4000만달러
반응 미국 부동산업계 100~200달러도 구독 하겠다

 

오히려 추가적인 비용을 부담하더라도 더 나은 유료서비스를 이용하겠다는 사용자가 많다고 합니다.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산업계가 유료화된 쳇 GPT 서비스에 접목하려는 움직임의 가속화가 예상됩니다.

 

 

1.쳇 GPT 플러스 장점

우선접속권한을 부여해 빠른 접속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는 인터넷 전송량이 몰려도 쳇 GPT에 접속이 가능하다는 것이며 ▶GPT의 답변 또한 빠른 속도로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오픈 AI 사의 신 기능 출시 시 해당 서비스의 우선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기존 '무료 서비스' 유지

유료 서비스인 '쳇 GPT 플러스'는 우선 미국에서만 신청받아 서비스 실시 예정입니다. 따라서 한국은 PC에서의 무료 서비스가 유지되는 것입니다. 지금(23년 4월 7일 현재 기준)은 바뀌어 한국에서도 유료서비스가 가능합니다. 물론 무료서비스도 유지 중입니다.

 

 

◆쳇 GPT 현황

1.MAU(월간 활성 사용자수) 1억 명 돌파

UBS에 의하면 현재 일 방문자 수는 1300만 명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이를 월간으로 집계한 MAU는 1억 명 이상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1.1 월간 활성 사용자수 1억 명 도달 시간

 

▶쳇 GPT : 2개월

▶인스타그램 : 2년 6개월((2010년 10월~2013년 4월)

▶유튜브 : 2년 10개월(2005년 4월~2008년 2월)

▶구글 : 8년(1998년 9월~2006년 9월)

 

2. 산업계 응용

미국 부동산 중개 업계에서는 이미 쳇 GPT를 활용해 소셜미디어 홍보, 고객 응대, 주택담보대출(모기지) 계산까지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유료화되더라도 구독해 사용할 것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부동산 등 주택을 소개하는 글을 작성 온라인에 등록하는데 중요한 소개글 작성이 과거 1시간에서 쳇 GPT로는 5~10초 만에 해결이 가능하다고 하니 가히 놀랄만합니다.

 

 

3. 사용자 수 증가 →  피드백 증가 → 답변의 정확성 증가

 

수학 방정식처리 능력 코딩 능력등 사용자의  '좋아요' '별로예요'등의 피드백은 다시 쳇 GPT에 입력이 되어 재 학습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늘어날수록 질문에 대해 더욱 정확한 답변이 가능하다는 것이 오픈 AI의 설명입니다.

 

4.'오픈 AI' 기업가치 및 검색 비용

 

오픈 AI는 검색 1회당 비용이 약 2센트 25원 정도이지만 매달 1억 명이 10번씩 사용하더라도 매월 250억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언제까지 무료 사용이 가능할지 알 수는 없습니다. 

 

 

시장에서 평가받는 오픈 AI의 기업가치는 290억 달러(35조 3481억 원)로 추정되고 있는데요. 2023년 올해 매출목표 2억 달러(2437억 원)이지만, MAU(월간 활성 사용자수) 1억 명 가운데 1% 100만 명만 구독하더라도 2억 4천만 달러에 달하는 매출 달성이 가능함으로 볼 때 미래가 매우 밝다고 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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